종합소득세율 2020 집중탐구
본문 바로가기
세금

종합소득세율 2020 집중탐구

by 관심분야 2020. 9. 10.

종합소득세율

이번엔 종합소득세율 2020 대해서 공유해 볼까 합니다.

 

5월은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기간입니다.

 

 

법인이 얻은 소득에 대한 부분을 신고하고 납부하는 것은 법인세로 불리며, 개인이 얻은 소득에 대한 부분을 신고하고 납부하는 것은 소득세라고 불리게 됩니다. 개인소득에 대한 모든 것에 대해 부과하는 것이 아니라 8가지 소득에 대해서만 종합소득세를 부과하게 됩니다.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을 합산해 5월에 신고하게 됩니다. 만약 퇴직하면서 발생하는 퇴직소득과 부동산에 대한 양도소득에 대한 부분은 같이 합산해서 신고하는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종합소득세율 2020 관련 내용으로 신고 대상자들은 사업자등록을 마친 개인사업자, 3.3%의 세금을 떼는 사업소득원천징수자로 나뉠 수 있습니다. 신고를 할때 종합소득세, 지방소득세 및 과세표준확정신고 및 납부계산서, 농어촌특별세에 대한 제출서류를 들고 가시면 됩니다. 여기서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적용 받으실 수 있는 분들은 소득공제신고서, 세액공제신고서, 인적공제, 연금보험료공제, 수급자 증명서, 위탁아동 가정의 가정위탁보호확인서, 의료비지급명세서등 각자 상황에 맞는 서류를 들고 가시면 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매년 돌아오는 5월까지 차근차근 알아보면서 다들 종합소득세 신고 잘 마무리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법인은 매년 3,4월에 그리고 개인은 매년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죠. 전 해의 모든 소득을 종합해서 신고를 하면 되는데요. 올해의 경우, 2019년에 소득이 있었던 분들이라면 반드시 신고를 해야 합니다. 만일 이것을 기간 내에 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 법률에 의거하여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어요.

 

 

그래서 소득이 있었다면 반드시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제출하는 것이 중요하고요. 반드시 기한을 확인해서 나에게 발생한 수익을 정확히 신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소득분은 매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의무가 있는 사람이 국세와 함께 신고하고 내는 지방소득세로 국세의 10%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시에 따르면 올해부터 개인 지방소득세의 지자체 신고 전환으로 종합소득분 확정 신고 기간 세무서에서만 국세와 함께 신고·접수하던 종합소득세와 개인 지방소득세를 납세지에 상관없이 전국 세무서나 지자체에서 신고·접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시는 올해 지방세법 개정으로 구청과 세무서를 각각 방문 신고해야하는 납세자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개인지방소득세와 종합소득세를 한 번에 신고할 수 있도록 합동신고센터를 마련했다고 합니다.

환급액이 발생하는 납세자(6월 1일까지 신고한 대상)는 신고서에 기재한 계좌로 오는 6월 23일 이전에 환급액을 지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납부방법, 자료 국세청)소득세 신고 후에 출력되는 자진납부서에 적혀 있는 국세계좌로 세금을 납부하면 이체 수수료가 없다고 합니다. 모두채움신고서를 받은 납세자는 신고서에 동봉된 납부서에 세액을 기재해 납부하거나 ARS신고 때 안내되는 국세계좌나 가상계좌에 이체하면 된다고 합니다.

종합소득세율 2020 외에도 또 법인소득분, 종합소득분, 양도소득분, 특별징수분으로 세목이 세분화된 개인지방소득세에 대한 주민의 이해를 돕고자 세무2과 직원을 중심으로 상담 전문요원을 편성,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문 세무사에게 개인지방소득세는 물론 종합소득세, 양도소득세, 상속·증여세 등 각종 세무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개인지방소득세 지자체 신고 제도 시행에 따라 주민의 납세 편의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납세자 중심의 조세행정을 구현하겠다고 했다고 합니다.

올해 1월1일부터 개인지방소득세가 독립세로 전환됨에 따라 종합소득세는 세무서에, 개인지방소득세는 자치구에 따로 신고·납부해야하는 자치단체 신고제도가 시행됐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구는 지난 1월부터 구청 지방소득세과 내 개인지방소득세 상설신고센터를 운영해왔으며, 종합소득세 확정 신고기간인 5월1일부터 6월1일까지는 구청에서도 종합소득세와 개인지방소득세를 원스톱으로 신고할 수 있도록 구청 2층 갤러리관악 내 합동신고센터를 설치·운영했다고 합니다. 구는 원활한 합동신고센터 운영을 위해 관악구청세무서 간 직원 상호 파견 근무 구청 내 세무서 전산망 구축 등 관악세무서와 긴밀히 협조, 구민의 납세편의를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여왔다고 합니다.

 

종합소득세율 2020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좋은 시간 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