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도소득금액 계산명세서 똑바로 알기.
본문 바로가기
세금

양도소득금액 계산명세서 똑바로 알기.

by 관심분야 2020. 10. 12.

양도소득금액 계산명세서 똑바로 알기.

이번엔 양도소득금액 계산명세서 대해서 생각해 볼까 합니다.

 

 

그렇다면 양도세는 어떻게 매겨지는 것일까요? 어떤 한 집에 살고 있는 거주자와 배우자 또는 그 주소지에 같이 살며 생계를 유지하고 있는 모든 사람을 포함한 가족단위를 1세대라고 합니다. 이 1세대에게 부여되는 세금이 바로 양도세라는 것인데요. 주택, 아파트, 상가 등 주거용으로 지어진 건물에 한해 양도가 이루어지게 되면 세금이 붙게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소득이 생기지 않았거나 손해를 입은 상황이라면 세금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특히 양도소득금액 계산명세서 관련하여 현재 부동산 가격이 상당히 올라가고 있지만 내년 상반기에는 양도세를 회피하기 위한 매물이 다수 나올 것으로 예상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다주택자들이 막상 매도를 하기보다는 증여를 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매물이 잠기는 현상이 나타날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지만 어느정도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이처럼 재산의 소유권을 양도할 때 발생하는 소득에 대해 부과하는 조세를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얼마만큼 세금이 매겨지는지 스스로 계산할 수도 있는데요, 우선 양도차익을 구해야 합니다. 양도를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금액과 부동산 취득액, 필요경비와 공제금액에서의 차액을 구해서 양도소득액을 알아야합니다. 양도소득액은 앞서 발생한 차액과 장기보유특별공제를 나머지로 뺀 금액을 말하는데요, 부동산을 구입했을 때 얼마만큼 구입하고 나서 가지고 있었는지에 따라 공제하는 금액을 빼는 것입니다. 그 후 과세표준과 비교하면서 양도세를 구하시면 되는데요, 보통 2년 이상 보유를 했을 때 적게는 6%부터 38%까지 세율이 붙게 됩니다.

청주 아파트를 매각하지 않은 다주택자 상태라면 8억2000만원에 대한 양도세 중과세율(42%+가산세)이 적용, 4억원 가량의 양도세를 내야할 걸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청주아파트 시세차익(6000만원)에 대한 2000~3000만원 수준의 양도세를 내면 1주택자 혜택을 받고 반포 아파트를 팔 수 있어서다고 합니다. 9억원 초과 상승분(2억원)에 대한 양도세도 1주택자 장기보유특별공제를 받아(14년 보유) 28%의 세율만 적용, 5600만원을 내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종부세와 양도세가 동시에 확 높아지면서 매각보다는 세부담에도 그대로 보유하거나 자녀에게 차라리 증여하는 쪽으로 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 교수는 정부가 20번이 넘는 부동산 정책을 내놓으면서 국민이 오히려 정책을 불신하고 둔감하게 만들었다면서 어차피 상속해야 할 물건이라면 증여 취득세가 양도세만큼 높아지더라도 증여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정부는 지난달 25일 정부가 금융세제 선진화 추진 방향 발표를 통해 오는 2023년부터 소액투자자에게도 주식투자 양도차익에 대한 세금을 물린다고 밝혔다고 합니다.

양도소득금액 계산명세서 관련하여 벌써부터 커지는 파장이 같은 입법에 분양권 보유자들은 청와대 청원 글을 통해 반대 의사를 잇따라 표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한 청원인은 분양권마저 주택 수로 포함시켜 실거주한 집조차 (양도세) 비과세를 받지 못하게 하는 법안은 통과되지 않게 해달라는 청원 글을 올렸다고 합니다. 다수의 청원인이 분양권은 주택이 아니라며 의원 입법을 철회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부가 3억 원 미만의 투자자들에게도 양도세를 부과하는 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합니다. 다만 주식 시장 충격을 감안해 전 개인투자자 양도세 부과는 2023년부터 도입하는 것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합니다. 또한 그간 주식 거래세 부담 탓에 투자금이 부동산이나 해외주식 등으로 빠져나가는 현상도 막을 수 있을 거란 기대도 나옵니다고 합니다.

 

이제 양도소득금액 계산명세서 포스팅을 끝맺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시간 되세요.

댓글